연구목적: 놀이는 환경에 적응하고 배움을 위한 유아의 본능적인 수단일 뿐 아니라, 인지 발달, 신체 및 정서적 건강을 돕고, 사회적 관계 형성과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도록 돕는다(Golinkoff, Hirsh-Pasek, & Singer, 2006). 유아의 성격이나 행동 특성에 따라 놀이행동의 유형이 다르고, 유아가 자주 보이는 놀이유형에 따라 배움과 발달적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놀이유형의 파악은 유아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 교사-유아관계, 놀이행동 간 관계를 알아보고, 놀이행동 유형에 미치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교사-유아 관계의 영향력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4세 유아 107명과 이 유아들을 담당하는 유아교사 72명이 연구에 참여하여 유아의 놀이행동, 실행기능,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보고하였다. 놀이행동은 Coplan과 Rubin(1998)이 개발한 유아 놀이행동 척도(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PPBS)로 측정하였고, 사회적 놀이, 혼자놀이(수동적, 적극적), 방관자적 놀이, 거친놀이 5개 놀이 행동 요인,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이다. 실행기능은 Gioia 등(2000)이 개발한 행동평정척도(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BRIEF-T)를 사용하였고, 총 63개 문항이며 정서조절, 작업기억, 억제, 계획조직, 주의전환의 5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3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교사-유아 관계는 Pianta(1992)의 교사와 유아 간의 관계 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로 총 28개 문항, 친밀감, 갈등, 의존의 3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Windows용을 사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첫째, 유아의 실행기능, 교사-유아 관계, 놀이행동의 하위요인 간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놀이는 실행기능의 작업기억(r = .42, p < .001), 억제(r = .28, p <.01), 계획조직(r = .43, p < .01)과 정적상관관계가 있었고, 수동적 혼자놀이는 계획조직(r = -.21, p < .05), 주의전환(r = -.21, p < .05)과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방관자적 놀이는 실행기능의 정서조절(r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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