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관기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음악 실기 스트레스 정도와 음악교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 B, C교육대학교 9개 학과에 재학중인 총 237명의 초등예비교사(남학생: 73, 여학생: 164)를 대상으로 음악 실기 스트레스와 음악교과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 남학생 29명(39%), 여학생 145명(88%)이 피아노 학원에 다닌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음악 실기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음악 실기 스트레스 점수는 남학생(23.54점)이 여학생(21.48점)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음악 실기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음악 실기 스트레스와 음악교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계수가 -.504로, 유의수준 .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두 변인은 뚜렷한 부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