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관기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음악 선(先)경험과 음악교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이번 연구는 A, B교육대학교 9개학과 2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은 남학생(63.5%)보다 여학생(75.1%)이 음악 선경험을 더 많이 하였으며, 음악 선경험 시기는 초등학교 저학년(29.4%)때 시작하였으며, 기간은 4-6년(29.4%), 그리고 초등예비교사들은 피아노학원(61.9%)을 통해 음악 선경험을 가장 많이 하였다. 둘째, 음악 선경험의 영향은 대체로 음악선호도, 악기연주실력이 향상되었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으며, 현장음악교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146명(77.3%)의 학생들이 응답하였다. 셋째, 독립 t검증 결과 통계량의 t값은 3.08, 유의확률은 .002로 p<.05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음악 선경험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 간의 음악교과 자기효능감 점수에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음악 선경험과 음악교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가 .360이고 p<0.1이므로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상관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