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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덕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5 - 5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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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학 신입생 글쓰기 교재에 편성된 ‘글의 진술방식’에 대해 검토했다. 글쓰기 교과 영역 중 개념을 익히고 그것을 적용하여 비교적 정해진 테두리 안에서 글을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영역이, ‘글의 진술방식’ 영역이다. 간섭주의, 성숙주의, 상호작용주의 등이 글쓰기 수업에서 취할 수 있는 교수 관점이라고 한다면 ‘글의 진술방식’ 영역의 교육은 간섭주의 관점에서 실시하기에 용이하다고 보았다. 상대적으로 교수자가 개념을 가르칠 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 교과에서 ‘글의 진술방식’ 영역의 교수(敎授)는 영어권 작문 교육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을 메이지(明治) 시기에 일본이 받아들였고, 70년대 대학 교육에서 우리나라가 받아들였다. 70년대는 작문 수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이다. 작문 수업이 시작되는 것과 동시에 글쓰기 교재에 ‘글의 진술방식’이 편성된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글의 진술방식’은 글쓰기 교과 내용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현행 대학 글쓰기 교재는 ‘글의 진술방식’이 어떤 점에서 필요한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채 소개되어 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70년대 우리나라 대학 글쓰기 교재와 영어권과 일어권의 글쓰기 교재에서 ‘글의 진술방식’ 항목을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검토하여 현행 교재에서 ‘글의 진술방식’ 편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안하였다. 첫째, ‘글의 진술방식’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대상을 파악하는 방법이자 사고방식이다. 둘째, ‘글의 진술방식’을 기존의 네 가지 양식 차원으로 소개하는 것보다 그중 설명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는 것이 낫다. 셋째, 설명의 하위 항목에 양식 개념이 아닌 설명 차원의 서사, 묘사, 논증 항목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글쓰기 교재 체계에서 ‘글의 진술 방식’은 성격상 글쓰기의 과정 안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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