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혁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시과학회 대한시과학회지 대한시과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7 - 2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시력검사와 조제가공, 그리고 제품의 차별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안경원이 탄생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안경원의 관계효익과 경북지역 20대 대학생의 고객가치가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 법: 본 연구는 안경원에서 안경테, 안경렌즈, C/L를 구입하였던 217명의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안경원의 관계효익과 고객가치에 관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결 과: 첫째, 관계효익 중 경제적효익이 가격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관계효익의 네 요인, 즉 경제적효익, 고객화효익, 사회적효익, 심리적효익이 모두 품질가치에 미약하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효익 중 경제적효익이 사회적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넷째, 관계효익 중 사회적효익이 감정적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의 관계효익 중에서 경제적효익이 가격가치와 사회적가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관계효익의 네 요인이 고객의 품질가치에 약하지만 고르게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회적효익은 감정적가치에 영향을 미치므로 안경원 경영자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경제적효익을 개발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안경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함으로써 획득하게 되는 사회적효익을 높이고 고객이 인식하는 다양한 가치를 개발하기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