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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혁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균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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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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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안경원서비스의 관계효익을 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 경제적 효익, 고객화 효익으로 구분하여 지각된 고객가치와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고객가치와 전환장벽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 경제적 효익, 고객화 효익의 네 가지 관계효익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른 산업에 대한 연구결과와 다르게 모든 효익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안경원 경영자가 고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효익을 장기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안경원 서비스의 관계효익은 전환장벽의 형성에 약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경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기존 안경원에 대한 관계효익의 신뢰성이 낮거나 1년에 1회 방문의 특성상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어서 발생한 결과로 생각된다.
셋째, 안경원에서 고객의 지각된 고객가치는 전환장벽에 약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경원에서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고객가치의 전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넷째, 안경원의 고객에게 형성된 전환장벽은 재구매의도에 약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안경원의 고객가치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계효익은 고객가치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형성된 고객가치는 재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속적으로 장기간 형성된 관계효익에 의한 고객가치는 결국 고객의 마음에 장기기억으로 전환되어 남게 된다.
이렇듯 장기기억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1년에 1회 정도 방문하게 되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정보제공, 제공된 안경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추적관찰, 고객화된 시기능관리에 따른 정밀 안경제품 제공, 그리고 사용중 피팅서비스와 A/S 관리 등의 추가적인 혜택이 고객의 가치로 기억되고 재구매의도로 남게 될 것이다.
안경산업에서 고객의 특성은 빈번하게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서 전환장벽을 형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경사와 안경원 경영자는 단기적으로는 고객의 가치 형성에 힘쓰고 장기적으로는 전환장벽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안경원 경영자는 방문한 고객에게 지각하는 가치를 극대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장기적인 고객관리를 통한 관계형성이 고객가치를 인식하도록 하여 재구매의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안경의 특성과 안경산업 1
2. 연구의 배경 2
3. 연구의 목적 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범위 8
1. 연구의 방법 8
2. 연구의 범위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관계마케팅과 관계효익 11
1. 관계 마케팅 11
2. 관계효익 13
제2절 안경원의 고객가치 21
1. 고객가치의 개념 21
2. 지각된 고객가치의 측정 25
3. 고객가치의 상호작용성 29
제3절 안경원의 전환장벽 30
1. 전환장벽의 개념 30
2. 전환장벽의 유형 32
3. 전환장벽의 선행연구 36
제4절 전환의도와 재구매의도 41
1. 전환의도 41
2. 재구매의도 4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5
제1절 연구설계 45
1. 연구모형 45
제2절 연구가설 46
1. 관계효익과 고객가치와의 관계 46
2. 관계효익과 전환장벽의 관계 47
3. 고객가치와 전환장벽의 관계 49
4. 고객가치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49
5. 전환장벽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5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 구성 53
제4장 실증분석 54
제1절 조사설계와 자료수집 54
1. 조사설계 및 절차 54
2. 표본의 구성 54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57
1. 타당성분석과 신뢰성 분석 57
2. 확인적 요인분석 59
3.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61
제3절 가설검증 62
1. 가설 1의 검증 62
2. 가설 2의 검증 64
3. 가설 3, 4, 5의 검증 67
4. 연구의 검증 68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4
참고문헌 77
부 록 92
ABSTRACT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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