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희옥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23 - 4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손가정에서 생활하며 학업에 어려움이 큰 초등학교 5학년 남아의 모래놀이치료 사례를 모래놀이치료 이론과 분석심리학, 특히 연금술의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치료의 목표는 모래놀이치료의 자유롭고 보호된 공간에서 내담자의 다양한 어려움이 완화되는 것이었다. 51회기의 모래놀이치료가 행해졌다. 내담자는 상담초기(1∼3, 갇힌 나와 물이 필요함을 표현, 제 1원질)에 옴짝달싹하지 못하는 성을 만들고 폭포에 물을 부으며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표현했다. 상담중기(4∼38, 투쟁, 연소, 정화)에는 투쟁하고 자신의 내면을 보여주고 의식을 행하며 연금술적인 연소와 정화과정을 보여주었다. 상담말기(39∼51, 되찾은 성과 금자동차, 현자의 돌)에는 상담초기에 갇혀 있던 성을 되찾고 현자의 돌을 얻은 모습을 표현했다. 본 연구는 자유롭고 보호된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인지적인 측면과 환경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동의 내면세계에도 원형적인 양식이 있다는 것과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에 좀더 적응적이 되어 모래놀이치료가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