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6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랜 기간 동안 심각한 부부갈등 속에 성장한 초등학교 1학년 여아에 대한 장기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이다. 총 119회기의 놀이치료 기간 동안 총 13회기의 모 상담, 총 8회기의 부 상담, 총 3회기의 부부 상담, 총 1회기의 외조모 상담 및 총 15회기의 학습치료가 병행되었다. 본 사례를 위해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주된 접근방법으로 사용되었고, 내담 아동은 게임, 그림, 모래놀이, 그리고 스토리텔링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다루어 나갔다. 상담의 중기단계부터는 내담 아동이 언어로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표현하게 되면서 간헐적으로 인지 행동적 접근도 함께 사용하였다. 본 사례는 게임을 주로 사용하는 초기단계, 게임과 언어를 사용하는 중기의 초기단계, 스토리텔링으로 자신의 문제를 극명하게 드러낸 중기의 중기단계, 다시 구조화된 게임을 통해 자신의 유능감을 안정되게 표현하는 중기의 말기단계라는 4단계를 통해 상담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내담 아동은 자신의 주된 문제였던 신체화 증상이 감소되었고,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또래 관계 및 모와의 관계가 개선되고, 학교 적응능력이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