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지현 (인천부현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3 - 21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책 읽어주기 과정에서 아동이 서사 텍스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며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수용하는가를 통해 아동의 서사능력을 구체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두 학급의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단편 동화 「나를 데리러 온 고양이 부부」의 책 읽어주기와 간단한 문학토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였다. 수업 결과 두 학급의 아동은 판타지 장르의 초현실적 설정에 대한 의구심을 나타내고 서사의 갑작스러운 결말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고 뒷이야기를 이어쓰려는 강한 동기를 나타냈다. 아동은 판타지 장르의 설정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서사의 빈틈을 채우거나 시공간의 특징에 주목하였다. 이를 동화라는 장르 규범의 하나로 이해하려는 시도도 이루어졌다. 서사의 갑작스러운 결말은 아동이 추구하는 결말과의 불균형을 야기했고 그로 인해 이어질 내용을 생각하도록 동기유발되었다. 그 결과 기존 결말을 강화하는 유형, 거부하는 유형, 이 둘을 절충하는 유형의 결말이 제출되었다. 아동 독자는 그러한 뒷이야기 이어쓰기를 통해 서사에 대한 자신의 기대와 예측을 투사하였다. 이때 텍스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부족이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자극하는 동인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