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과 태도, 실천 정도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감염예방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장애전담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04명이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은 35점 만점에 평균 22.4점이며, 태도와 실천 정도는 4점 척도에서 평균 3.21점, 2.40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전담어린이집교사의 지식은 교육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t=3.52, p<.001), 태도와 실천은 교육경험(F= 6.12, p< .001), 경력(t= 5.85, p< .001)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과 실천(r=.286, p<.001)과 태도와 실천 간(r=.297, p<.001)도, 태도와 실천 간(r=.297, p<.001)의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감염예방 실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육경험(β=.34)이었고, 지식(β.14)과 태도(β=32)도 영향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이들 영향요인이 감염예방 실천을 설명하는 설명양은 29.1%로 나타났다. 감염예방에 대한 실천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