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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석 (세종대학교) 김홍범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1 - 2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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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직접적으로 인식하는 관광지 이미지를 밝히기 위해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주요 매체인 온라인 여행커뮤니티의 리뷰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여행커뮤니티인 트립어드바이저닷컴(Tripadvisor.com)으로부터 서울의 관광지를 방문하고 작성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온라인 리뷰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다. 특히, 수집된 질적 데이터인 온라인 리뷰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TF-IDF 가중치 산출법을 이용하여 분석 가능한 양적 데이터의 형태로 변환하여 관광지 이미지 구성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 해당하는 8개의 요인과 정서적 이미지에 해당하는 8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 데이터인 온라인 리뷰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여 정량적 분석을 체계화 시키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빅 데이터를 관광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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