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진옥 (한양대학교) 정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를 밝히고 옵션 프레이밍과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유사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총 200개의 표본이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200개의 표본을 독립표본 T-test, 다변량 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옵션추가 프레이밍과 옵션삭제 프레이밍 중 옵션삭제 프레이밍에서 옵션선택 수, 상품 총 가격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정보제시 유형을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된 시각적 정보와 동영상으로 구성된 시청각적 정보를 제공하였을 때 시청각적 정보의 상호작용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옵션 프레이밍 효과에 있어서 정보제시 유형이 상호작용변수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여행업계의 새로운 상품 도입 시 유용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