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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승환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 - 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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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을 통하여 만남과 나눔의 영성교육의 의미를 고찰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에서 자아와의 만남의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한다. 그는 자신의 죄의 성향과 연약함, 방종과 가식을깊이 반성하는 한편, 진실함과 순수함, 진리탐구의 열정, 참다운 의지의 싹을 발견하면서 자신의 유한성과 더불어자신의 근원과 방향성을 성찰한다. 또한 그는 <고백록>에서 타인과의 다양한 만남과 이야기의 나눔을 예시하면서 이를 통해 영성이 성숙함을 보여준다. 그는 어머니, 친구들, 제자들, 멘토들, 성경 등과의 관계와 교류를 통해타인의 영적 각성으로부터 자극을 받고 자신과 이 세계의 한계성과 더불어 영원한 것에 대한 통찰을 경험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신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연약함과 내면에서 깨닫게 하고 치유하는 하나님의 능력을 깨닫는다. 그리고 이러한 영적 각성은 많은 타인들과 독자들에게 자신의 깨달음의 기쁨을 나누고 가르치고자 하는 열정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영성교육의 관점은 유용성과 편리성에 치우친 현대 교육에 깊은 내면의성찰과 다양한 차원의 관계와 교류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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