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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전인오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3 - 20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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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가 돈이 되는 시다. 과거 선진국 위주던 향기 시장은 이제 아시아에서 성장세를 구가하며 향기 소비는 사치가 아닌 일 상이 되는 추세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 사회에서 향기로 심신을 치유하려는 소비자들의 수요도 향기 시장 성장에 한몫을 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내수경기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90년 초반 150억원 정도 규모던 향기 산업은 예외적으로 기하급수적인 성 장을 하여,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시장규모는 연 2조 5000억원으로 매년 1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에는 4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향기 시장이 급성장하며 유통업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현재 향기제품 관련 연구를 찾아보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기제품에 한 소비자의 요구(needs)와 욕구(wants)를 보여주는 심 리적, 기능적 추구혜택이 소비자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향기 시장의 마케팅 촉진 전략에 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향기제품 소비자를 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통계 분석을 통해 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심리적 추구혜택과 기능적 추구혜택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모두 향을 미치고, 소비자 사전지식이 많을수록 구매 후 행동의도를 높이는 조절 작용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향기제품에 한 소비자 행동의도를 향상시키기 위 해서는 심리적, 기능적 추구혜택에 한 전략이 선행되고 제품지식의 전달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 도된 향기제품에 한 소비자 행동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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