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준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3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이하 CSR)의 긍정적 역할에 대해서 집중해 왔다면, 본 연구는 기업 간 거래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지각위험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교환관계에서 부정적 요소를 감소시키는 CSR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사업수행(business practices) CSR과 자선적(philanthropic) CSR의 2가지 차원이 기업 간 거래에서 지각위험으로 제시된 성과위험과 관계위험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로 관계지속에 대한 기대를 유도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파트너의 CSR활동에 대한 지각은 거래에서의 지각위험을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 관계에 대한 지속기대를 유도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정적 요소를 감소시키는 CSR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여, 이 역할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소비자 분야에서 연구되어 오던 지각위험을 기업 간 거래로 확장시켜 정의하고, 기업 간 거래 맥락에서는 개념적으로만 제시되었던 지각위험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각위험의 원인변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결과변수로 기업 간 거래에서 사용되어 오던 관계지속에 대한 기대를 제시하여 지각위험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대했다는 공헌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