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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준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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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적인 가치가 높아지면서 정책과정에서 공공 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정책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 방안의 하나로 갈등관리 전문 교육기관을 지정하여 공공기관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즉, 공공부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공공기관 조직구성원들이 교육훈련을 통해 갈등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교육이 효과적인지, 조식성과 향상에 기여했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모형1의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에 교육성과, 교육효과, 교육추천이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모형2의 조직몰입에 교육성과, 교육효과, 교육추천이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갈등관리 교육효과성과 조직효과성의 영향관계의 매개효과에서 매개회귀효과 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은 갈등관리 교육효과성과 조직몰입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갈등관리 교육정책의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단계별 갈등관리 교육훈련, 현실성 있는 갈등사례 교육,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갈등관리교육 홍보 및 확산, 교육훈련 장려를 위한 기관차원의 성과보상 마련, 현장 실무자 중심의 맞춤형 전문적 갈등교육 등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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