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예비 초등 교사의 장르 인식이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 논설문을 중심으로 -
추천
검색

Effects of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 Awareness of Genre and Writing Performance - Focusing on Rhetorical Writings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윤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70 (24page)

이용수

표지
예비 초등 교사의 장르 인식이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 논설문을 중심으로 -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초등 교사의 장르 인식을 측정하고, 장르 인식이 쓰기 수행에 미치는영향을 논설문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르 인식 검사 도구와쓰기 수행 측정 도구를 마련하였다. 검사의 대상은 A 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 (총 58 명)로 하였으며, 텍스트 분석과 면담, 쓰기 수행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장르 인식과 쓰기 수행은 (𝑟=.613, 𝑝<.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 장르 인식은 쓰기 수행에 F 통계값 33.764, 유의확률 .0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장르 인식은 37.6% 정도의 설명력으로 쓰기 수행에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t= 5.811, p=.000). 이 연구는 필자이자 교육자인 예비 초등 교사들에게 장르 지식과 장르 인식의 중요성을 확인케 하는 실증적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예비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학 작문 교육의 내용 마련에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