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학위논문 장르 교육에서 미숙한 필자의 장르 인식 향상 연구 - 수사적 목적의 재인식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Genre Awareness for Poor Writers in Thesis Genre Education - Focusing on the Re-Awareness of Rhetorical Purpos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3집 KCI등재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07 - 1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학위논문 장르 교육에서 미숙한 필자의 장르 인식 향상 연구 - 수사적 목적의 재인식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위논문을 쓸 때, 수사적 목적을 고려하지 않는 미숙한 필자에 주목해서 장르 인식 양상을 확인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장르 활동을 설계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미숙한 필자의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고, 동료 평가를 활용한 장르 활동의 정당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재 대학원에 재학 중인 미숙한 필자를 대상으로 이 장르 활동을 적용하고, 확장된 장르 인식의 양상과 이 활동의 교육적 함의 등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원 유학생 중에서도 미숙한 필자에 주목해서 이들의 학습자 특수성을 근거로 장르 활동을 설계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서 확장된 장르 인식 양상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숙한 필자의 개념과 장르 활동 설계
Ⅲ. 장르 활동 결과와 글쓰기 교육에서의 함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