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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은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보조사상연구원 보조사상 보조사상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7 - 212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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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삼각산 승가사에 봉안되어 있는 석조승가대사상은 唐代初에 서역에서 중국으로 건너와 泗州(지금의 安徽省 臨淮)에 보조왕사라는 사찰을 세우고 활약하였던 승가대사를 조각한 상으로서 국내에서는 흔치않은 예이다. 이 상은 광배가 올바른 위치에 놓여있지 않아서 상에 비해서 광배가 크게 보였을 뿐 아니라 李䫨(1042-1110)가 찬술한 「삼각산중수승가굴기」(1106년)에 언급된 수태화상이 조성했다는 승가대사상의 제작시기가 통일신라시대로까지 올라가므로 광배의 뒷면에 새겨진 명문에 보이는 고려 현종 15년(1024)이 승가대사상의 제작시기가 아닐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승가대사상은 오랫동안 상 표면에 백색 안료가 두껍게 칠해져 있어 원래의 모습을 살펴볼 수 없는 상태였으나 최근 이 상이 보수되면서 표면을 덮고 있던 백색 안료가 벗겨져 승가대사상의 자비롭고 인간적인 얼굴이 드러나게 되었는데, 비록 코와 뺨을 비롯해서 곳곳이 심하게 훼손된 상태였으나 고려조각의 사실성과 뛰어난 조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광배의 높이를 제 위치에 맞게 조절하여 배치함으로써 상과 조화를 이루는 광배가 원래부터 함께 제작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승가대사상의 조성 시기는 광배 명문에 보이는 고려 현종대로 보는 것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승가사 승가대사상은 머리에 풍모를 쓰고 있다는 점 외에는 당말오대와 북송대에 조성된 승가대사상의 도상과는 다른 표현을 보인다. 우선 소매가 긴 승복을 입고 양손을 옷으로 덮거나 선정인을 결하고 있는 중국의 승가대사상들과 달리 불상의 복식인 大衣를 착의하고 오른손의 검지를 위쪽을 향해 곧게 편 수인을 결하고 있다. 밀교도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되는 이 수인을 비롯해서 세부의 조각기법, 광배의 문양 등 여러 면에서 五代 吳越지역 불교미술로부터의 영향이 발견되는데, 고려와 오월 사이의 활발했던 불교문화교류 과정에서 전래된 불교미술의 여러 요소가 승가대사상의 조성에 반영된 것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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