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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현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2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05 - 5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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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승가 전통이 내포하고 있는 특징을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승가 및 승가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먼저 한국 불교의 승가 전통이 어떤 특징을 보여주는지 고찰하였다. 특히 승가 전통을 유지하고 구현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의 승가 전통은 어떤 목적을 지향했고 그것을 어떤 교육체계에 담아냈는지 검토했다. 한국의 승가 전통은 인도의 그것처럼 탈속의 바깥만을 지향한 전통이 아니었다. ‘안’과 ‘밖’이 절묘한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찾아내는 과정이 한국 승가 전통의 특징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의식을 승가 교육과정에 투영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구현하려 했다. 그런데 근대 이후, 사회 전체의 급작스런 근대화 과정 및 근대 교육체계가 도입되면서 세속의 정규교육기관이 승가교육을 담당하는 비중은 점차 늘어났다. 한국 승가교육에서 정규 교육기관의 역할이 커지면서 그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이제 한국 승가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승가 전통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서 본질적으로 검토해 봐야 할 지점이 어디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대학은 승가교육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교육기관인가”, “세속적 가치와 탈세속적 가치를 승가 구성원의 체험 속에서 통합해낼 수 있는 교육체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수행과 교육을 어떻게 양립하게 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고민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곧 한국 승가 전통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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