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희 (서울시립대학교) 이지현 (서울대학교) 김혜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의 발달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의 발달로 대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역할이 크게 바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에서 연구되는 지각된 통제(Perceived Control) 이론을 바탕으로 도출된 능력통제 및 인지통제를 대학 수강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이 두 가지 통제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충성도 및 수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디지털 및 상호작용성으로 특징지어지는 뉴미디어 환경을 가장 잘 반영한 혁신적 수업 방법인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 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영상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느끼는 능력통제, 즉 동영상 수업에의 주도권과 오프라인 수업에서 느끼는 인지통제는 수업에 대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통제보다는 오프라인 수업의 인지통제가 수업성과의 중요한 선행요인인 것으로 발견되었다. 셋째, 자기조절 효능감이 수업에 대한 충성도 및 수업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온라인 능력통제와 오프라인 인지통제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통제이론을 대학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향후 e-learning 및 MOOC 등의 ICT를 접목한 새로운 교수법 분야의 연구에 기여하며, 이를 활용하여 강의 및 교육 사업을 하고자 하는 대학기관 및 정부 등에 많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