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미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디자인대학 기초과목 중 ʻ색채ʼ교육방법을 탐색한 것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 교육과 디자인교육 방법 변화를 고민하며 연구자가 교육현장에서 시도하였던 기법들과 학습자 반응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 및 교수자 평가를 정리하였다. 창의적 디자인을 훈련하기 위해 색채는 디자인 기본 언어로 교육되어야한다. ʻ나ʼ를 표현하고 발표하는 1단계에서 학생들은 개인적 경험에 의한 편견과통념을 깰 수 있었다. 2단계는 빛 실험을 통해 색지각 이론과 색 혼합을 경험하고, 조명디자인 이해가 가능하였다. 3단계는 디자이너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파악하고그 느낌을 정리하며 관심 디자인 분야를 탐구하였고, 4단계 개인의 감성과 디자인컨셉에 해당하는 언어, 정치, 시사, 음악 등의 느낌을 색채로 표현하며 소통수단으로서의 색채를 훈련하였다. 5단계 색체계학습으로 정확한 색채언어 기본을 학습하였다. 6단계 배색과 조화 원리를 학습하고 교육자가 제시한 언어적 표현(상황, 형용사 등)을 색채로 치환하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수업후 학습자 강의평가와 심층면접에서 이러한 교육방법이 창의성을 높이는데 크게 영향을 주었고 학생들의만족도가 매우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교육과정을 디자인 전공교수들에게발표하고 심층 토론한 결과 역시 디자인 교육에 크게 유용하고 발전된 창의적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