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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구비문학회 구비문학연구 구비문학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9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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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방송(DBS)은 판소리드라마 <흥보전>, <수궁가>, <춘향전>, <심청전>, <적벽가>, <숙영낭자전>,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변강쇠전> 등을 제작하여 1976년 1월 1일부터 1977년 3월 1일까지 방송했다. 장장 1년 2개월에 걸쳐 무려 10편의 판소리드라마를 방송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그만큼 청취자들의 반응이 좋았기 때문이었다. 판소리드라마는 고전 판소리 작품을 현대적인 문화콘텐츠로 재창조하여 성공을 거둔 중요한 사례로서, 고전이 갖는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와 가능성에 대한 사회와 학계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이 시대에 더욱 눈여겨보아야 할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판소리드라마의 양식적 특성과 각색 방식이 검토되었지만 개별 작품에 대한 자세한 검토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의 독창적 면모를 심도 있게 고찰하고자 했다.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은 박동진 창(唱) <배비장타령>을 기초로 제작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과 그 원작에 해당되는 박동진 창 <배비장타령>의 비교에 집중했다.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의 전체줄거리는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원작에서 풍자의 대상이 되었던 배비장의 ‘위선’이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에서는 풍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호색(好色)하는 마음을 들킬까 봐 더욱 군자인 양하며 큰소리치는 배비장의 위선이 악의적인 행동으로 간주되기보다는, 성숙하지 못한 행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요컨대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배비장의 호색 기질이나, 그러한 기질을 숨기고 군자인 양하는 위선이 아니라, 배비장의 미성숙이다. 그런 점에서 판소리드라마 <배비장전>은 겉만 어른이고 속은 어린아이인 배비장의 성장 드라마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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