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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오세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최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3 No.3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7 - 60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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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학업능력이 떨어지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읽기 평가를 통해 장애아동을 조기에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선추적 과제는 읽기 평가에 유용한 도구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텍스트 처리 수준에서 읽기장애 아동을 변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시선추적 과제의 어떤 변수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9개의 국내외 데이터베이스(Academic Search Complete, PsycINFO, ERIC, PubMed, CINAHL Plus, ScienceDirect, RISS, DBpia, Kyobo Scholar)를 통해 포함 및 제외 기준을 적용하여 총 12편의 문헌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Hedges’ g를 사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결과: 시선추적 과제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 읽기장애 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집단 간의 차이를 유의하게 나타낸 시선추적 과제의 측정치들은 고정 수, 고정 지속시간, 도약 수, 회귀 수 등이었다. 그러나 도약 진폭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주지 않았다. 논의 및 결론: 텍스트 처리에 대한 시선추적 과제가 읽기장애 집단을 변별하는 데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앞으로 읽기장애를 조기에 선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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