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 박사과정) 김성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9 - 3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새로운 정보통신의 기술에 발달로 인해 모바일에서 많은 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쇼핑 또한 마찬가지이다. 예전에 우리는 쇼핑을 하기위해 매장으로 나갔다면, 어느 순간 우리는 방에 앉아 TV에서 홈쇼핑을 보며 좀 더 편하게 쇼핑을 했고, 지금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쇼핑하고 있다. 사용자가 홈쇼핑 모바일 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쇼핑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때 사용자는 좋은 기능성을 갖고 있는 홈쇼핑 모바일 앱이라고 느낄 것이다. 홈쇼핑 모바일 앱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TV 홈쇼핑과는 다르게 각종행사와 할인쿠폰 이벤트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눈길을 끌 수 있는 매력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는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또한 TV홈쇼핑 생방송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홈쇼핑 모바일 앱 에서 보여 지는 Main 화면구조에서의 기본유형을 3가지 주목 및 강조, 통일, 조합으로 추출 했다. 비교분석을 위해 분석자 10명을 대상으로 기본유형 편의성을 5점 척도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CJ오쇼핑과 GS홈쇼핑에 비해 Hmall이 3가지 유형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이유를 분석해보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 시켜 정리해 보았다. 쇼핑을 하기위해 꼭 필요한 요소를 세부화 시켰으며, 요소로는 Logo, Addition, Search, Contents, Banner, Info Menu, Right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편의성과 사용자의 니즈에 의해 Main 화면구성에서 보여 지는 요소의 위치는 비슷하다. 하지만 텍스트가 아닌 이펙트 있는 이미지, 혹은 아이콘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니즈는 다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작은 모바일 안에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품정보의 목적에 따라서 정리된 화면구성의 일환으로 이미지크기와 패턴, 서체 그리고 색상 등 많은 부분이 전문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될 것이라고 본다. 추후 본 연구가 홈쇼핑 모바일 앱을 만들 때 홈쇼핑 모바일 앱의 화면구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