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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3 - 3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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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6년 본인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 재직 시, ACC 아이덴티티의 활용성 문제를 연구 개발하여 개선 한 사례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된 형성을 통하여 특정한 브랜드의 정체성과 선호도를 재고시키는 것이나, 복합문화공간으로서 ACC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명확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5개 기관으로 구성된 ACC의 정체성과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표현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국내외 복합문화공간의 아이덴티티 활용 현황과 사례들을 분석하여 현재의 ACC 심볼을 유지하면서 확장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플렉서블 디자인을 도출하였고, ACC의 심볼과 ACC를 구성하는 5개의 각 기관이 분절적으로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합적으로 개선하였다. ACC는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통일하고 활용하게 됨으로써 일반인들에게 긍정적인 인지도제고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성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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