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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승경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08 - 21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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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sustainable brand identity)에 대한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진화하는 브랜딩의 개념을 설명하는 트랜스 브랜딩(trans branding) 이론을 토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진화와 그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트랜스 아이덴티티 시스템(TIS: Trans Identity System)을 개념화하고 구체화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트랜스 브랜딩과 스타일 매니지먼트, 2F 전략,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에 대하여 문헌연구를 하였다. 둘째, 개념 정리를 통한 결과를 토대로 TIS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핵심 아이덴티티와 확장 아이덴티티 그리고 참여적 경험요인을 추가하여, 트랜스 아이덴티티의 세 가지 기준이 되는 정신적 아이덴티티(MI), 시각적 아이덴티티(VI), 행동적 아이덴티티(BI) 항목의 세부요소들을 구성하였다. MI 항목으로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다움을, VI 항목으로 유연성, 구성요소의 스타일과 구성, 운동성을 구성하였다. BI 항목으로는 Trans-action 개념과 접목시켜 참여적 경험 수준의 단계와 경험요인의 항목을 구성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MI의 변치 않는 가치인 브랜드 메시지는 VI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주요 조형요소인 Trans Symbol을 시스템화 하는 방법으로써 구체화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단순하고 단편적인 로고 시스템이 아니라 유연성, 운동성, 참여성을 일으킬 수 있는 유기적이고 복합적인 체계로서, 이를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반응과 관여, 창조라는 완성된 형태의 총체적 브랜드 경험을 이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진화하는 브랜딩과 브랜드 스타일
3. 트랜스 브랜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4. 트랜스 아이덴티티 시스템(TIS) 사례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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