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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희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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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높임법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양상을 교재를 중심으로 살펴본 것이다. 높임법은 한국어의 가장 두드러진 문법적 특징 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화용적인 측면에서는 공손 표현의 주요 방식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다양한 방향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렇지만 결혼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본 연구는 결혼 이민자 대상 높임법 교육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2장에서는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높임법 교육을 시행할 때 고려해야 할 쟁점을 높임법의 체계와 결혼 이민자라는 학습자 집단의 특성과 관련해서 고찰해 보았다. 높임법 체계는 상대 높임법 화계 설정 방식, 주체 높임법 결정 요인, 객체 높임법 설정 방식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결혼 이민자라는 학습자 집단의 특성은 높임법 사용의 현황과 학습자들이 처한 높임법 사용 상황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2장에서 고찰한 쟁점 사항을 중심으로 결혼 이민자 대상 교재에서 높임법이 어떤 모습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고찰해 본 후 결혼 이민자의 특성을 고려한 높임법 제시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교재의 현황은 높임법의 내용과 교재화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내용적인 면은 주체 높임법, 상대 높임법, 어휘적 높임법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 교재화 방식은 제시 단계와 기술 방식의 면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결혼 이민자들이 지닌 특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재가 지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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