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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심두보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3 - 23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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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웹툰의 국제화와 인도네시아 내 웹툰 현상을 분석하고 그 함의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한국 웹툰이 어떤 경로를 거쳐 산업적 발달을 이루었는지, 이미 20년 가까이 진행된 한류 현상과 웹툰의 국제화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어떤 방식의 만화 생산과 유통, 그리고 수용의 역사를 갖고 있는지를 질문한다. 이를 통해 문헌연구, 심층 인터뷰와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포함한 질적연구를 주요 방법론으로 하여, 인도네시아 웹툰 팬들의 한국 웹툰에 대한 태도와 수용 방식 및 그 문화적 의미를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본 연구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수용자는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을 자본주의적 경쟁력을 갖춘 매력적인 텍스트로 인식하고 있다. 일본 망가가 준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한 인도네시아 만화시장에서 한국 웹툰은 만화의 생산과 소비 지형에 변화를 주고 있다. 일테면, 출판사로부터 외면 받던 인도네시아 만화가들을 웹툰 작가로 데뷔시키고, 번역에서 문화적 한계를 제거하는 등 다각적인 현지화 노력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문화적 및 종교적 공통점이 많지 않은 인도네시아는 조심성 있게 접근해야 할 시장이다.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콘텐츠 사업자는 문화현상의 가변성에 대한 정교한 인식과 현지 미디어 및 소비환경의 변화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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