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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윤정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전공)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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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은 IT 성장 속도가 빠른 국내 미디어 환경에서 발생하고 성장한 고유 콘텐츠로 다양한 매체로 전환되는 매개자로서 문화산업 전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SMU의 원천소스로 웹툰이 경쟁력을 가지게 된 비결을 서사적 재미를 꼽을 수 있다. 웹툰의 게임화 뿐만 아니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바탕으로 각각의 캐릭터가 하나의 세계관에서 융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채트먼의 서사 이론을 토대로 웹툰과 게임의 서사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매체 변환 시 차이를 살펴보고 비교해봄으로써 더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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