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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장섭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나주몽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NGO학회 NGO연구 NGO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3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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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U와 OECD의 주요 36개국간 세계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사회적경제의 대리변수로써 비영리단체의 최종소비지출에 따른 국가간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36개국 비영리단체의 최종소비지출은 최근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은 이 국가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비영리단체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 둘째, 비영리단체 최종소비지출의 국가간 경제적 파급효과는 영국과 일본, 독일, 프랑스, 브라질, 한국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최종소비지출 단위당 파급효과는 오히려 이러한 국가들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산업별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국가는 비영리단체의 최종소비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소비자서비스업에서 가장 높은 반면, 대만은 제조업이 가장 높고, 특히 영국과 일본, 한국은 사회서비스업에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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