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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옥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NGO학회 NGO연구 NGO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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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은 평생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해 왔다. 실질적 민주주의로 발전하기 위해서 시민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평생교육은 시민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시민교육의 방향을 분석하고,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은 교육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주체의 변화, 즉 교육의 민주화를 추구한다. 평생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학습사회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참여를 통해서 만들어진다.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새로운 관점 실현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평생교육에서 핵심적인 시민교육은 앞으로 지식교육의 틀을 벗어나 일상적 실천을 통해서 지식뿐만 아니라 시민적 가치와 태도, 참여기술 학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시민을 계몽의 대상하기보다 인식의 주체, 실천의 주체로 보는 시민교육으로 발전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시민성을 기르는 시민교육이 되어야할 것이다. 이러한 시민교육 실천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서 새로운 교육 실천보다는 기존의 평생교육 실천을 재구조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평생교육 영역에서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나 지역학 교육, 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시민교육의 ‘옷’을 입히는 것이다. 학습동아리나 지역학교육에 참여하면서 학습자들이 지역의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에 참여하도록 교육을 설계하면 시민으로서 필요한 태도와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평생교육사들은 시민교육 실천가로서 전문성이 요구받게 될 것이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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