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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미 (신한대학교) 임승희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 - 3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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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복지서비스의 제공자이며, 복지전달체계의 핵심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효율적 업무수행과 성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을 위하여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직공무원들의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자들은 경기도 지역의 사회복지직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52부의 답변을 받았으며, 이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238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고,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미는 상담영역에서 중요한 요소인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연구한 것에 있다. 또 하나의 의미는 사회복지직공무원의 효율적 업무수행과 성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을 위해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사회복지직공무원의 복지 상담서비스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필요성을 제공하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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