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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권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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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혜택과 참여도, 집단주의, 공동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독립변수는 온라인 커뮤니티 혜택 요인으로 기능적 혜택, 사회적 혜택, 쾌락적 혜택의 3가지로 선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는 참여도를 종속변수로는 공동구매의도를 조절변수로서는 집단주의을 선정 하였다. 그리고 이들 변수 사이의 가설을 검정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가설 1의 검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혜택은 모두 참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혜택을 제고할수록 참여도 역시 제고할 수 있다. 가설 2의 검정으로서 참여도는 공동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공동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이다. 가설 3의 검정으로 집단주의는 부(-)의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정 되었다. 가설 4의 검정으로 참여도는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커뮤니티 혜택이 공동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참여도의 매개변수 역할에 의하여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혜택과 참여도, 공동구매의도, 집단주의 간의 관계에 대한 검정으로 기업들에게 온라인상에서 커뮤니티 혜택의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 참여도와 공동구매의도 역시 제고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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