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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수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3 - 12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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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마디즘(Nomadism) 이론을 가지고 문화와 관련한 문제를 폭넓게 탐구함으로써 문화의 정체성을 형성시키는 기관으로서 전시컨벤션센터의 역할에 대한 담론을 논의하는 것이다. 디지털 노마드(Digital-Nomad)와 같은 새로운 용어의 생성과 함께, 현대사회는 자본과 상품, 서비스가 자유롭게 이동하고 있다. 세계화와 인터넷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노마드는 기존의 물리적 장벽과 거리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바탕으로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고 있는 전시컨벤션센터는 사람과 물건, 자본이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들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전시컨벤션센터는 단순히 상품의 전시뿐만 아니라, 참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참관객들이 서로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가운데 다양한 정보가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의 조성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것은 전시컨벤션센터가 기존의 전시 기능을 뛰어넘어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인간사회 그 자체를 의미할 정도로 그것이 기존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가치는 매우 높다. 특히, 문화의 다양성과 혼종성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가 생성, 발전되고 있는 21세기에 문화는 자본, 상품,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제 전시컨벤션센터는 문화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자본, 상품, 서비스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참관객들에게 유형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전시컨벤션센터는 유휴공간을 통해서 해당 지역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토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참관객들에게 휴식과 문화교류의 장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제 컨벤션센터는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확보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의 창출을 주도하고 있다. 전시컨벤션센터의 공간은 지역을 넘어 국가 간의 문화교류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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