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옥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에게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서 자아탄력성을 향상시켜 성공적으로 한국사회에 통합하여 조화롭고 균형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도 P시의 P대학교에 있는 다문화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디딤돌스쿨에 재학 중인 14세에서 19세 사이의 중도입국청소년 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주 2회 90분씩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탄력성 검사를 사전 사후를 실시하여 SPSS/WIN 20.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중도입국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중도입국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의 개인내적요인 중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공감과 수용, 낙관주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사회 초기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심리치료 개입방향성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