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혜 (한양대학교) 조한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남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특성화고 남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Baron과 Kenny(1986)방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의 공감능력, 학교생활적응, 자기격려와의 관계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공감능력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는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부모의 공감능력과 학업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는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적응 및 정의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는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