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나 (가천대학교) 변혜원 (가천대학교 세살마을연구원) 정미라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9 - 2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있다.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의 공․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05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상관분석과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분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유아의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 또래 놀이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는 또래 놀이행동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 놀이행동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하위요소 중 억제조절, 미소와 웃음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 관계 하위요소 중 갈등과 의존성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핀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을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