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형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9 - 46 (18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3.31.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 놀이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세 요인의 관계에서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PSKC)의 7차년도(2014) 자료의 취학 전 만 6세 유아와 유아가 재원 중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총 1,6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세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한 연구모형은 Mplus 7을 사용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 또래 놀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도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둘째, 또래 놀이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직접적인 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증진을 위해 교사와의 질 높은 상호작용과 긍정적 또래 놀이행동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