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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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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혜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아동상담학과) 최은실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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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의 우울, 걸음마기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우울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걸음마기(18~36개월) 아동을 양육하는 261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도구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에 ‘Father Involvement Activities’를 한국 상황에 맞게 번역한 척도를, 어머니의 우울은 ‘한국판 CES-D,’ 유아의 정서행동 문제는 ‘K-CBCL 1.5-5’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와 부적 상관이 있었고,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또한 어머니의 우울과도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어머니의 우울은 걸음마기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걸음마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있어서 어머니의 우울은 매개변인으로서 부분매개 하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어머니의 우울을 거쳐 걸음마기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에 순차적인 경로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에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참여방식이 어머니의 우울이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을 뿐 아니라,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향후 부모 교육이나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대해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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