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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파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39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7 - 2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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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섀도잉 학습법의 효과를 학교 수준 및 숙달도, 처치 기간과 시 간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EFL 분야와 KFL 분야에서 이루어진 섀 도잉 학습법 관련 연구 38편에서 65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 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섀도잉 학습법의 전체 효과크기는 .591로 중간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EFL 분야에서는 학교 수준 이 올라갈수록 더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KFL 분야에서는 숙달도에 관계없이 비 슷한 수준의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섀도잉 학습법은 발음 능력 에 가장 효과적이었으며(.815) 다음으로 말하기 능력(.620), 듣기 능력(.556) 순으로 효 과적이었다. 그리고 학교 수준 및 숙달도에 따라 효과적인 영역이 다른 것으로 나타 났다. 셋째, 수업 기간, 주당 수업 횟수, 총, 수업 횟수, 섀도잉 학습 시간을 조절변인 으로 상정하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수업 기간과 주당 수업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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