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창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6 No.1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전 생애를 통해 인성 발달이 이루어지지만(‘생애교육’ 관점), 생애 단계별로 인성 발달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발달 목표가 달라질 수 있으며(‘민감한 시기’ 관점), 비록 민감한 시기에 발달 경험이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더라도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달적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는 관점(‘사회 구성주의’ 관점)을 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인성 발달이 전 생애적 과제로 인식된다면, 생애 단계별 학습 기회가 서로 분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생애 단계별 발달 과업을 연계하는 새로운 인성교육 실천 모델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영유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성인 전기, 성인 중‧후기라는 생애 단계를 근간으로 각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