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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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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석 (대구대학교) 송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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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3학년의 생애목표를 유형화하고, 인구통계학적 요인(성별)과 발달적 요인(부모-자녀 관계, 공동체의식, 학습목표지향성)이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으며, 생애목표 유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주관적 만족도, 실질적 적응 수준) 차이를 확인 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05 한국교육종단조사 2, 3, 6, 7차년도 데이터(남:1,274명, 여:1,553명)를 활용하여 잠재 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3학년의 생애목표는 추구 수준에 따라 생애목표 추구형, 보편형, 생애목표 저발달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생애목표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부모에 대한 존경, 참여의식, 협력학습, 숙달접근, 수행회피 수준이 높을수록 생애목표 저발달형보다 보편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성취압력, 부모에 대한 존경, 타인배려 수준이 높을수록 보편형보다 생애목표 추구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보편형보다 생애목표 추구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고등학교 3학년 시기 더 높은 수준의 생애목표를 추구하는 유형은 이후 대학생활 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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