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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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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진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독일어문화권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9 - 3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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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프트만의 노벨레 「선로지기 틸」은 자연주의의 대표적 산문 중 하나이 다. 그러나 전형적인 노벨레의 구성을 따르고 있으며, 자연묘사가 객관적인 사실의 재현을 넘어서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19세기 노벨레및 시적 사실주의의 전통을 잇는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 작품은 동시에 세기전환기의 문명-자연의 이원적 대립구도를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기전환기 문학의 주요 주제 중 하나를 선취하여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이는 우선 각각 죽음과 문명을 상징하는 민나와 통제하기 힘든 자연적 삶을 상징하는 레네를 통해 형상화되는데, 이러한 대립구도는 작품의 공간과 공간 구성에 투영되어 자연주의적 공간 묘사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본논문에서는 레네와 민나의 성격을 분석하고, 두 인물을 축으로 하는 갈등의 구조가 작중 공간의 구성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선로지기 틸」이 세기전환기 문학과 주제적인 차원에서 어떠한 연관 관계에 있는지를 고찰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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