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1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학습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대학생의 동기, 지각된 가치, 만족도 등이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팀 학습에서 활용되는 소셜미디에 대한 대학생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도출하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성에 대한 최적화된 모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 동기, 사회적 동기, 유희적 동기 등 세 가지 동기유형을 외생변인,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를 매개변인,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팀 학습을 수행하는 대학생 31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검증 및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AMO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팀 학습에서 활용되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대학생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최종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실용적 동기와 만족도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동기, 유희적 동기, 지각된 가치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적 동기와 만족도는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팀 학습을 위한 소셜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