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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민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1 - 4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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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고시조대전』에 수록된 5,563수의 시조를 대상으로 삼아 인물소재 양상을 검토하고 그중 출현 빈도가 높은 순, 요, 이백, 공자, 항우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인물별 이미지 구현 양상을 고찰하였다. 『고시조대전』에 수록된 작품 중 소재로 사용된 인물은 493건이었으며 순은98회, 요는 81회, 이백은 72회, 공자는 64회, 항우는 49회의 출현 빈도를 보였다. 인물별로 다양하게 구현된 이미지를 종합하여 제시했으며 가집 수록 빈도를 작품별로 파악하여 그중 최고 수록 빈도를 보이는 작품을 중심으로 대표적 이미지가 구현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순은대효의 상징, 태평성대를 구현한 인물로 이미지화 하였음을 고찰하였다. 요 또한 태평성대를 구현한 인물로 이미지화 하였고, 이백은 훌륭한 문인, 술이나 달 하면 연상되는 인물, 기경비상천한 인물 등이 복합적으로이미지화 하였으며 공자는 도덕을 밝힌 유교적 전범으로, 항우는 천하장사의 영웅이자 우미인과의 이별 때문에 눈물 흘리는 인물로 이미지화 하였음을 살폈다. 개별 작품 단위에서의 출현 빈도뿐만 아니라 가집 수록빈도까지 함께 고려함으로써 인물 소재의 향유 정도를 보다 정밀하게 판단할 수 있었는데, 이와 같은 방식의 논의는 시조의 미적 특성을 밝히기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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