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2015 개정교육과정의 본격 시행과 더불어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의 취지와 배경을 근거로 하여 그 구체적 실행의 방향성과 의미를 점검하고자 하였다. 특히,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들 중 하나인 ‘연극’교육의 강조에 주목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극교육 활성화의 대표적 예시로서 2018년부터 고등학교에 새로이 일반교과로서 신설되는 <연극>교과의 의미와 과제를 논의하였다. 또한 독립된 신설교과가 아닌 기존의 초등 5∼6학년 국어교과에 새로이 설치되는 ‘연극’단원이 자칫 전통적인 국어교과의 구성과 상충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음에 유념하여야 하며,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성과 ‘연극’이라는 비교적 생소한 영역의 효과적인 접목을 위해서는 ‘연극’에 대한 개념적 재정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변화에 가장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교육연극’의 주요 개념을 재정리하고, ‘교육연극’이 지닌 교육적 특성에 기반하여 개정 초등 5∼6학년 국어교과서에 신설 예정인‘연극’단원의 구성 및 방향성에 대한 몇 가지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