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가정 어린이집 원장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가정 어린이집의 원장 8 명을 면담하고 Polkinghorne(1995)이 제시한 내러티브에 대한 분석 방법을 통해서 참여자들의 면담 내용을 주제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정 어린이집 원장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한 어려움은 재정적인 어려움,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안전관리에 대한 어려움, 교사관리의 어려움, 평가인증을 통과하기 위한 작업에 따른 교사들의 보육활동에 있어서 소홀함과 이에 대한 해결책 모색에 있어서의 어려움과 전염성이 있는 질병에 걸린 아동들의 등원 문제에 대해서 부모의 협력을 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무상보육 시행 후 아동 수 증가로 인한 보육과 감독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참여자들은 사후대책식 지원 정책이 아닌 원활한 대체교사 공급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외부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보육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어린이집에서의 아동 안전 확보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