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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민 (부산대학교) 김영환 (부산대학교) 김민채 (부산대학교) 배진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개발협력학회 국제개발협력연구 국제개발협력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1 - 37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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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DGs 이후를 중심으로 KOICA 교육 ODA 사업에 관한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공데이터 포털의 Open API를 활용하여 2015년 이후의 KOICA 교육 ODA 사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동향분석을 위해 첫째, 사업기간, 형태, 지역, 예산 등의 기초적인 동향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사업별 주요 주제어를 추출하여 빈도수 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기초 동향 분석의 결과, 교육 ODA사업들이 비교적 단기간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대륙들 중에서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이, 개별 국가들 중에서는 베트남과 에티오피아에 사업예산이 편중되어 있었다. 네트워크 분석의 결과, ‘직업’과 ‘역량’ 노드가 KOICA 교육 ODA사업에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SDGs의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KOICA의 교육 ODA사업이 기초교육에서 확장하여 직업교육과 역량 중심 교육으로의 사업수행으로 방향을 설정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클러스터 분석에서 ‘직업’이 ‘교육’보다 ‘훈련’과 군집성을 보여주어 교육 ODA사업에서 직업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SDGs 전후로 나뉘어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한 결과에서 네트워크의 중심이 물적 인프라에서 인적 인프라로 변화해가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SDGs에서 수원국의 자생력을 강조하는 점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되었다. 향후 MDGs와 SDGs 시기의 교육 ODA사업을 비교 분석하는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나아가 수원국의 직업교육 등 평생교육의 운영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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