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7 - 4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발전방향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2017년까지 20년 동안 출판된 411편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연구 동향분석 및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시행하였다. 우선 기본적인 연구동향 분석의 결과는 다음 네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탐색기에 미미 했던 연구가 활용설정기, 기반조성기를 거치며 급격한 양적증가를 보이다 실행추진기에 오히려 감소했다. 둘째, 이론적, 실증적 연구가 모두 증가 양상이지만, 이론적 연구에 비해 실증적 연구의 비중이 적었다. 셋째, 인적대상이 ‘학생’에서 ‘교사’, ‘학부모’까지 점차 확대되었다. 물적대상의 경우 주요 교과목 외에도 다양한 과목으로 확대되었다. 넷째, 연구주제는 탐색기에는 설계, 개발, 원리를 탐색한 연구, 활용설정기에는 매체효과에 관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빈도로 이루어졌다. 두 번째로 실행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의 결과 역시 다음 네 가지로 정리되었다. 첫째, 탐색기에는 전자교과서에 멀티미디어 등 기술을 적용, 제작하는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었으며 둘째, 활용설정기에는 ‘활용’+‘방안’, ‘적용’+‘방안’, ‘교수학습’+‘방안’ 등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셋째, 기반조성기에는 ‘교육’, ‘스마트’의 연결중심성이 높았으며 ‘콘텐츠’가 다른 키워드 매개하는 정도가 높았다. 넷째, 실행추진기에는 ‘개선’이라는 키워드가 ‘교수학습’ +‘개선’, ‘학습’+‘개선’, ‘설계’+‘개선’, ‘기능’+‘개선’ 등의 형태로 나타났다.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들은 실증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Sugata Mitra의 SOLE(Self 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과 같은 개방형 온라인기반학습체제에 대한 연구와 Illich의 OW(Opportunity Web)에 대한 연구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